한진그룹 개관 행사 열고, 본격 운영 첫발

한국의 기업이 미국 대표 대도시인 LA 중심가에서 추진한 총 73층, 높이 1099피트(약 335미터)에 이르는 마천루가 드디어 선을 보였다. 한진그룹이 윌셔 그랜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한 윌셔 그랜드 센터가 바로 그 것이다.

한진그룹은 지난 23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시 다운타운 윌셔(Wilshire)가와 피겨로아(Figueroa)가 사이에 위치한 윌셔 그랜드 센터(The Wilshire Grand Center)에서 개관(Grand Opening)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을 위한 첫 발을 디뎠다.

윌셔 그랜드 센터…차별화된 경험 제공

한진그룹은 지난 1989년 미국 현지 법인인 한진인터내셔널코퍼레이션(HIC, Hanjin International Corporation)을 통해 지상 15층~지하 3층의 윌셔 그랜드 호텔을 인수한 바 있다.

한진그룹은 지난 2009년 4월 윌셔 그랜드 호텔을 최첨단 호텔‧오피스 건물로 변모시키는 ‘윌셔 그랜드 프로젝트(The Wilshire Grand Project)’를 발표하고, 8년간 총 10억달러 이상을 투입해 총 73층, 높이 1099피트(약 335미터)인 새로운 L.A.의 랜드마크로 재 탄생시켰다.

윌셔 그랜드 센터는 저층부는 오피스 공간으로, 상층부는 총 900여개의 객실을 갖춘 호텔로 운영된다.

70층에 위치한 로비에서 투숙객들은 LA시 금융 중심가의 스카이라인과 아름다운 야경을 만끽하면서 체크인을 하게 된다. 연회장에는 정원이 내려다보이는 유리문을 장착해 특별함을 더한다. 객실에는 개폐식 창문을 장착해 투숙객들이 LA시의 날씨를 만끽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일식, 이태리식 등 고급 레스토랑을 만나볼 수 있으며, 73층에는 서부지역에서 가장 높은 바(BAR) 등으로 꾸며진다.

최첨단 친환경 건물

월셔 그랜드 센터의 디자인은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요세미티 계곡을 형상화했다. 내부는 ‘좌굴방지가새(BRB, Buckling Restrained Braces)’ 공법을 적용해 진도 8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캘리포니아 정부가 추진중인 ‘그린 정책’에 부합하도록 환경 친화적 빌딩으로 설계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민간환경단체인 미국그린빌딩위원회가 주관하는 친환경 건물인증 ‘리드’(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도 취득했으며, 또한 로비를 비롯한 건물 내벽을 나무로 포인트를 주며 환경 친화적 디자인을 적용했다.

한진그룹은 최첨단 친환경 건물인 윌셔 그랜드 센터가 L.A.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현지 교민들에게 자긍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 곳을 찾는 전세계 여행객들에게 제공할 경제적‧문화적 파급효과를 통해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는 설명이다.

한-미간 새로운 민간 외교 촉매 기대

윌셔 그랜드 센터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확산되고 있는 외국 기업의 미국 내 투자 확대 및 일자리 창출 기조에 부응하고 있다.

이에 윌셔 그랜드 센터는 LA 지역 기여를 토대로 한-미 간 새로운 민간 외교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윌셔 그랜드 센터 개관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대한항공을 비롯한 항공 부문 사업과 연계해 새로운 관광 수요를 창출하겠다”며 “한층 더 나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윌셔 그랜드 센터가 L.A.를 넘어 미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에드버토리얼 한진그룹 제공)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