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래동 철강거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기녕 기자] 최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산업용 전기료 인상을 시사한 가운데 철강·정유·화학업계가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동안 중장기 계획에 따라 산업용 전기요금을 재편, 산업계에서 전력 과소비를 방지하도록 만들겠다는 정책을 제시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文정부가 “단계적 요금 현실화를 위한 전기요금 체계 개편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만큼 산업용 전기료 인상은 곧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21일 한국전력공사에 따르면 산업용 전력 소비는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발전량인 53만3560GWh 중 26만9천975GWh로 절반을 넘어서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에 반해 가정용은 13.3% 수준이다.

전기료 인상에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곳은 철강업계로 전망된다.

한전에 따르면 2015년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한 기업은 현대제철로 1만2025GWh를 소비했으며 3위는 포스코로 9391GWh, 동국제강은 13위로 2490GWh의 전력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강업체 3곳이 전력 소비량 상위 15개 기업에 들어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철강업계에서는 전기료가 대폭 오를 경우 매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 철강업계 관계자는 “철강업은 다른 산업군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많다는 점이 고려됐으면 좋겠다”며 “전기료의 급격한 인상이 자칫 국내 철강산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까 걱정이다.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유·화학업계 역시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을 두고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정유·화학업계는 에너지다소비 업종으로 분류되며 제품을 생산하는 원가에서 전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전기료 인상은 곧 생산원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산업용 전기료 인상이 정유·화학업계 기업의 수익성까지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산업용 전기료를 인상하려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자칫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며 “전기료 인상에 앞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줬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