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기녕 기자] 중국에서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한 스마트홈 제품 사용이 많아지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상해지부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의 스마트 홈 시장은 606억 위안 규모로 전년 보다 50.2% 증가했다.

무협은 스마트홈시장이 향후 5년 동안 50%가 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 전망했다.

특히 중국 정부에서 다양한 정책으로 스마트홈을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중점 분야로 육성하고 있다고 무협은 분석했다.

무협에서 인용한 ‘2017년 중국 가정 인터넷 소비 동향’에 따르면 스마트 홈의 주요 온라인 소비층은 신제품 적응력이 높고 핸드폰 사용이 습관화된 바링허우(80後)와 지우링허우(90後)로, 스마트 상품 구매자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박선경 무역협회 부장은 “단품구매로 시작된 소비자들의 초기 스마트홈 소비경험이 특정브랜드의 전제품으로 확대되면서 충성고객층이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며 “우리 기업들도 스마트 홈 주요 소비군들의 구매 습관에 맞춰 온라인 판매망을 확충하는 등 적극적인 O2O전략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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