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박태영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24일 “제1연평해전에 참전했다 부상을 당한 상이군인이 1,800원짜리 콜라를 훔치다 경찰에 붙잡힌 소식을 들었다. 안타깝다”며 “당장 이번 추경부터 시급한 보훈 예산이 일자리와 복지예산보다 더 우선하도록 국회가 노력하자”고 정부에 제안했다.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이군인의 사연을 언급한 유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이 문제를 직시하고 보훈정책을 다시 설계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 참전용사의 아픈 사연은 국가의 역할이 무엇인지, 우리가 어떤 나라를 만들어야 하는지, 정말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고 운을 떼며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폭격, 두 번의 연평해전, 목함지뢰 사건, 그리고 6·25 한국전쟁에서 나라를 지키다 목숨을 바치고 부상을 당한 우리의 영웅과 그 가족에게 과연 도리를 다했는지 반성한다”고 성찰했다. 

이어서 “이제 우리 정치가 나서서 이 문제 만큼은 분명히 해결해야 한다”며 “여와 야, 보수 진보를 떠나서 나라를 지킨 영웅이 제발 인간답게 사실 수 있도록 예우해야 한다. 편의점에서 콜라를 훔친 이 참전용사 한 사람에 대한 일회성 관심과 성금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모든 영웅에게 합당한 보은, 보훈을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바로 나라다운 나라를 진정으로 만드는 길이다. 기획재정부는 더 이상 예산이 없다는 핑계를 대서는 안 되고, 보훈처는 더 이상 형평이 안 맞는다는 핑계 뒤에 숨어선 안 되고, 국방부도 자신의 책임임을 자각해야 한다”고 각 부처 기관의 각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