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건엄 기자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수입차업계와 학계가 한 데 모여 하이브리드차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21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KAIDA 오토모티브 포럼(KAIDA Automotive Forum)’을 열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전(Vision of Hybrid Vehicles)’으로 관련 브랜드 및 국내외 전문가들이 연단에 올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다양한 기술 및 향후 전망을 살펴봤다.

이번 행사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윤대성 부회장의 KAIDA 오토모티브 포럼 소개,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정재희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 됐다.

정재희 KAIDA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KAIDA 오토모티브 포럼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KAIDA 오토모티브 포럼을 계속 발전시켜 국내 업계 및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한 이해와 향후 흐름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양대학교 이형철 교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기술의 소개(Introduction to HEV Technologies) 발표에서 “현재 HEV는 자동차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이에 따라 HEV 관련 기술의 연구 개발은 자동차 기술 분야의 주요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며 “본 발표에서는 친환경차의 역사와 산업 동향, HEV 개요 및 HEV 기술 개발의 전망을 다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베 시즈오 토요타자동차주식회사 상무이사는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HV System of Toyota) 발표에서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EV(Electric Vehicle), PHV(Plug-in Hybrid Vehicle), FCV(Full Cell Vehicle) 등과 같은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핵심 기술”이라며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업계의 선도적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PEVE 타카하시 오사무 상무이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PEVE’s Batteries for Hybrid Vehicles) 발표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탑재되고 있는 고성능 니켈수소전지, 리튬전지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만도 김재산 상무는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소개(Introduction to 48V Hybrid System) 발표에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도입 배경 및 장단점, 시스템 구성 및 주요 기능, 연비개선효과 등을 제시하고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해 검토되고 있는 신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