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박태영 기자] 자유한국당은 19일 “국회 운영에 당분간 ‘냉각기’를 갖겠다”며 각종 상임위 불참 방침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이날로 예정된 김현미 국토해양부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문제는 물론 김상곤 사회부총리,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회 일시 논의에도 ‘보이콧’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난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오늘 있을 여러 상임위와 관련해 지금 대통령이 부적격자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항의의 표시로 당분간 냉각기를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오늘부터 당분간 상임위 활동에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그렇다 해서 우리가 청문회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김상곤, 조대엽 후보자의 경우 사퇴투쟁위를 만들자는 얘기까지 나왔는데 청문회에서 ‘송곳검증’을 하고 그 후에 부적격하다고 얘기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여지를 남겼다.

뿐만 아니라 “단 운영위는 예외다. 운영위는 내일 소집돼야 한다는 의견이 일치했다.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을 불러 인사시스템 검증 문제를 확인하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묻는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더불어 “추경의 경우 인사와 연계하는 게 아니라 국가재정법에서 정한 법적 요건이 되지 않는다 해서 야3당 정책위의장들이 합의를 봤다. 예결위 간사 회의도 지금 개최되고 있지 않는데, 법적인 요건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국가재정법 개정 후 논의돼야 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전했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오늘 의총에서는 문정인 특보에 대해 대통령이 반드시 해임 내지는 사퇴 조치를 시켜야 한다는 얘기가 제일 많이 터져 나왔다. 한미동맹 관계를 약화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오히려 한미동맹 관계를 이간질시키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