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우진 기자] 신한카드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2017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참여, 신한카드 빅데이타를 국가통계 GDP 추계에 활용한다고 18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능정보사회의 핵심 자원인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각종 사회 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 체감형 성공 사례를 발굴‧전파하는 사업으로 미래창조과학부는 올해 총 12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신한카드는 지난 9일 개최된 착수 보고회를 시작으로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국가 통계 고도화 및 국내외 경제 이슈에 대해 선제적 대응 체계를 지닐 수 있도록 카드 빅데이타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한국은행에 카드 소비 관련 빅데이터를 GDP추계의 기초자료로 제공한다. 특히 가계소비지출, 서비스업 생산 등 국민소득 구성항목 가운데 카드 빅데이터로 추정할 수 있는 항목을 발굴하여 국가통계인 한국은행의 GDP 추계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GDP 가계소비지출을 식료품, 의료, 오락문화 등 목적별로 구분할 수 있는 상세 데이터는 물론 소비지출을 소득분위별, 지역별로 구분할 수 있는 양질의 기초데이터도 함께 개발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금번 빅데이타 플래그십 프로젝트 참여로 국내 빅데이타 산업의 리딩 컴퍼니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한편, 신한카드 빅데이타가 국가통계 GDP 추계 및 정책 지원에 활용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경제 전반에 걸쳐 민관이 공동으로 유용한 경제지표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빅데이타 분석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