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기녕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6월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의 관심은 추가 금리인상 및 자산축소 시기, 방법 등에 대해 옐런 의장이 어떤 언급을 할지 관심을 쏟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연준이 오는 13~14일(현지시간)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연 0.75~1.0%에서 연 1.0~1.25%로 인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이 올해 세 차례 금리를 인상하면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된다. 이번에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미국 기준금리(1.00~1.25%)와 한국 기준금리(1.25%)는 같아지고, 미국이 9월 또는 12월 한 차례 추가로 인상하면 미국 금리가 10년만에 한국 금리보다 높아지게 된다.

금리가 역전된다면 한국에 있던 외국인 자본이 대거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아져 한국은행 입장에서도 금리 인상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지난 12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경기회복세가 지속될 경우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도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를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연준의 자산축소와 관련한 옐런의 발언에도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연준이 자산을 축소한다는 것은 시중에 풀린 돈을 다시 회수하는 긴축정책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채권 가격 하락(채권 금리 상승)을 의미하고 사실상 기준 금리를 인상한 것과 똑같은 효과가 있다.

소재용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금리 정상화는 기정사실화가 된 만큼 옐런 의장의 기자회견 등을 통해 드러날 향후 자산축소 계획에 대한 입장이 시장의 관심거리가 될 것”이라며 “특정한 시점을 못박지는 않겠지만 이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 시행을 암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전망이 이어지자 한국은행 역시 연준의 자산축소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 총재는 지난 5월 금통위 회의 이후 가진 간담회에서 “미국 금리인상이 6월이냐, 9월이냐는 통화정책 기조에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서도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는 경우에 따라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