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기녕 기자] 서울시가 투명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아파트 관리 문서를 전자화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

8일 서울시는 ‘맑은 아파트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전자결재 문서행정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전자 문서행정 서비스는 기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문서 작성 방식에서 벗어나 모든 문서의 생산부터 보관까지 전단계를 전자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대부분의 아파트에서 문서를 수기로 결재한 뒤 종이문서 형태로 창고에 보관한다. 이에 관리사무소 직원이 이직할 때마다 서류 등 자료 인수인계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필요한 문서를 찾을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문서가 분실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주민이 정보를 요구 할 시 적절한 대응을 못해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현재의 수기식 아파트 관리 문서 보관 방식의 다양한 문제점에도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노력과 비용이 많이 들어, 시는 선뜻 전자화하지 못했다. 아파트단지에서 해당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고 시스템을 운영할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시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전자결재 문서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시스템 관리비용과 서버 구매 및 설치비, 업데이트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아파트 문서공개라는 중장기 계획도 상황에 따라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아파트 관리기반을 투명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민 알권리를 충족시켜줄 것”이라며 “아파트 내 비리가 근절돼 이웃 간의 불신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