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박태영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자신의 친구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사학재단 가케(加計)학원에서 수의대를 신설하도록 특혜를 준, 일명 ‘가케학원 스캔들’에 대한 또 다른 문건이 7일 공개됐다.

현재 아베 총리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정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나날이 새로운 증거 및 증언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해당 스캔들이 아베 총리의 정치적 생명에 타격을 입힐지 이목이 집중된다.

7일 도쿄신문에 의하면 제1야당인 민진당은 전날 아베 총리가 국가전략특구에 수의대를 신설할 방침을 표명한 지난해 11월 시점에서 “문부과학성이 가케학원의 선정을 전제로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문서를 새로 입수했다”고 말했다.

문서에는 가케학원이 수의대 신설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에히메(愛媛)현 이마바라(今治)시만 있을 뿐, 다른 지역은 기재돼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진당은 이미 공개된 ‘(가케학원의 수의대 신설 허가는 총리) 관저 최고 레벨의 의향’등 이라고 적힌 또 다른 문건 등을 포함, “애초에 가케학원 위주로 계획된 것으로, 다른 가능성은 아예 배제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열린 민진당 회의에 참석한 한 문부성 간부는 “해당문서에 대해 알지는 못한다”고 일축했다. 또 “이마바리시는 이미 구역으로 지정되어 수의대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며 다양한 가능성을 시뮬레이션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11월 일본 정부는 국가전략특구에 수의학부 신설을 공모해 가케학원을 포함한 3곳의 신청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 1월 수의학부 신설 허가를 받은 것은 가케학원뿐이었으며,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아베 총리와 이사장의 친분이 수의학부 신설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 측은 계속해서 드러나는 의혹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