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미국 국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압박과 대화 의지를 담은 대북정책안을 확정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에 있다는 기존 입장을 확인했다.

앞서 25일(현지시간) 한국언론은 워싱턴을 방문한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 등 의원단이 특파원 간담회에서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약 보름 전 군사옵션을 배제한 대북정책 4대 기조를 담은 정책안에 서명한 사실을 전해들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25일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사적인 외교 대화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미국은 국제적 압박 전략을 추진하면서 계속 유연성을 발휘하고 기회들을 활용해 (북한의) 도발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트럼프 정부가 이른바 '최대 압박과 관여'를 핵심으로 한 대북정책을 확정하기는 했지만, 군사적 대응 옵션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북한의 정권 교체를 추진하지 않으며 ▲모든 대북 제재와 압박을 가하면서도 ▲최종적으로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4대 기조를 담은 대북정책안에 서명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국무부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신뢰할만한 대화에 변함없이 열려있지만 북한과 어떤 범위의 대화라도 재개되기 위해서는 사전에 조건이 달라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앞서 지난 4월 26일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안보팀은 백악관에서 상하원 의원 전원을 초청해 북한에 경제제재와 외교적 압박을 가해 핵·미사일을 포기하게 하는 동시에 협상의 문도 열어놓겠다는 내용의 이른바 ‘최대 압박과 관여’ 대북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브리핑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댄 코츠 국가정보국(DNI)국장, 그리고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이 주재했다. 이들은 위와 같은 내용의 대북 정책을 공개하고 합동 성명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리핑에 앞서 인사말만 전달하고 전체 브리핑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