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단체.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조민수 기자] 여성단체들이 25일 정부를 상대로 "성별 임금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성단체 연대체인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3시 STOP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11시30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성별 임금 격차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회적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는 성평등 노동정책 최우선 과제로 임금 격차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며 “동일한 노동을 하면서도 성별과 고용 형태에 따라 발생하는 임금 차별은 없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저평가된 돌봄, 서비스 노동에 대한 가치 재평가가 이뤄져야 여성 노동의 현실이 달라질 수 있다”며 “임금 하락 없는 주35시간 노동제를 통해 인간다운 생활과 평등한 보육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성의 육아휴직을 의무화하고 법을 지키지 않는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해야 할 것”이라며 “직장 내 성희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인 의지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고령 여성 노동자들에게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과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인정하고 실업급여, 출산휴가급여 또한 전면 보장해야 한다”며 “새 정부는 여성 노동정책 요구안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실행하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돌봄·서비스 노동 가치 재평가, 임금 하락 없는 주35시간 노동 등 8개 과제 실현을 정부에 요구하는 내용의 서명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