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3사가 보조금 규모를 일제히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단말기 보조금 상한제 폐지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통3사가 담금질을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의 올해 1분기 지급수수료는 총 1조970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지급수수료란 이통사들이 일선 대리점에 고객유치를 목적으로 지원하는 돈으로 사실상 대부분 보조금을 의미한다.

업체별로 보면 KT의 증가세가 가장 두드러졌다. KT가 올해 1분기 지출한 지급수수료는 2762억원으로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21.9% 늘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1조3633억원, 3314억원을 지출해 3.0%, 0.4% 증가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올해 폐지를 앞두고 있는 ‘지원금 상한제’를 대비해 이통3사가 ‘쩐의 전쟁’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폐지 후 한번에 지출을 늘리기 보다는 서서히 늘려 부담을 덜고 있다는 것이다.

단통법 핵심 사항 중 하나인 지원금 상한제가 폐지될 경우 이통3사는 공시만 하면 액수에 상관없이 지원금을 줄 수 있다. 현재까지는 이통사가 지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은 33만원을 넘을 수 없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의 경우 상한제가 폐지되더라도 시장이 과열되면 당국으로부터 압박이 들어올 수 있는 부분”이라며 “이를 대비해 서서히 지급수수료를 늘리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이동통신3사는 상한제 폐지와 보조금 증가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보조금의 경우 해당 시기에 어떤 단말기가 나왔는 지와 마케팅 전략에 따라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한제 폐지와는 무관하다”며 “1분기에 전략 스마트폰들이 대거 출시된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