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상권 격렬 반발...문 대통령 후보 시절 반대 의견 등 첩첩산중

[파이낸셜투데이= 곽진산 기자] 신세계그룹이 야심차데 추진하던 부천 상동 영상복합단지 내 백화점 건립 계획이 갑자기 무기 연기되어 업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일 부천시와 신세계가 영상복합단지 내 백화점 부지 매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지만 신세계측의 요청에 따라 계약 체결을 연기한 것이다.

백화점 예정지와 인접한 인천시 부평구 상인들의 반발 등이 표면적 인 이유였지만 '골목상권 소상공인 보호'를 내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상황에서 '대기업 백화점이 골목 상권을 침해한다'는 논란의 중심에 서는 것을 꺼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난 2015 년 부천시는 인근 지자체에 비해 대형 유통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지역 여건을 감안해, 영상문화단지 내에 대형 백화점, 대형 마트, 호텔 등이 포함 된 복합쇼핑몰을 유치하려 했고, 같은 해 신세계를 우선협상자로 선정 했는데, 이후 주변 상인들의 반발로 상권영향이 적은 백화점 중심으로 출점을 하기로 계획을 수정한 바 있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이후에도 인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홍미영 부평구 청장, 부평지역 상인 단체 등 부천시 인근의 인천 부평구 지자체와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 추진 과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지난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경제민주화 위원회인 '을지로위원회'가 부천시를 방문해 재검토를 요구하기도 했는데, 문재인 당시 후보도 선거운동 기간 이 일대를 방문해 "을지로위원회의 견해를 존중한다 "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사실상 건립 자체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