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후보 시절 부정적 입장 피력에 전전긍긍

▲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국부유출’ 논란에 휩싸였던 금호타이어 매각절차가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2일 타이어업계에 따르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은 지난달 18일 우선매수권을 포기한 후 불공정한 금호타이어 매각 절차를 중단하고 재입찰이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인수 조건으로 ‘금호 상표권’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산업은행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구체적 협의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삼구 회장은 2010년 채권단 관리에 들어간 금호타이어에 사재 출연 등을 통해 채권단이 되팔 때 먼저 살 수 있는 권리(우선매수권)를 받았다. 그러나 박 회장이 요구하는 컨소시엄 구성을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이 허용하지 않아 갈등이 빚어졌다. 박 회장 측은 ‘일단 후퇴’를 택했지만 추후 매각 진행 경과에 따라 소송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금호타이어가 방산납품 업체인 점도 매각의 장애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방산분리 매각을 위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승인과 국방부와의 협의가 필요하다. 즉 해당 부서의 장차관급 인사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금호타이어 매각에 부정적인 만큼 내각 구성 완성 이후 매각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국내 공장의 고용유지가 매각의 조건이 돼야 한다”며 금호타이어가 중국 기업에 넘어가는 것을 두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