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문재인 정부 첫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지난 21일 지명된 김동연 후보자가 추가 경정 예산 편성 의지를 명확히 했다. 이에 따라 신정부 첫 추경이 증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케이프투자증권은 1998년부터 2016년까지 이뤄진 역대 총 18회의 추가경정 예산 편성·집행에 따른 증시 효과를 분석해 22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정부의 추경안이 국회로 넘어가 의결될 때까지 짧으면 1개월 늦어도 3개월가량의 시간이 소요됐으며, 실제로 예산이 집행되기까지는 이보다 몇 개월이 더 필요했다.

이에 따라 추경안 국회 의결일(D) 기준으로 추경 편성에 따른 코스피 등락률을 보면 코스피는 의결 30일 전까지 3% 이내에서 등락을 나타냈다. 이후 D+27일에는 -2%까지 떨어져 저점을 형성했다. 그러나 D+100일 전후에는 최대 13%까지 상승했다.

케이프투자증권 지기호 리서치센터장은 “역대 국회 추경 편성 의결 후 가장 지수가 저렴했을 때가 D+27일과 D+45일경이며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상승세를 보였다”며 “이는 자금 집행과 사업이 시작되는 시기가 맞물린 데 따른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지 센터장은 또 “올해 추경안은 일자리 지원 및 경기회복의 일환으로 10조원 규모로 편성돼 이달 정부가 국회에 제출하고 내달 국회가 의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밖에도 그는 “정부에서는 추경 편성으로 대체로 국내총생산(GDP)을 0.2%포인트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오히려 GDP를 끌어올리는 효과보다 (대세 상승장에 접어든) 주식시장 상승으로 시가총액이 더 크게 증가해 소비가 촉진되는 등의 ‘부의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부의 효과란 주식 등 자산의 가치가 증대되는 경우 그 영향으로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를 지칭한다. 마중물 효과란 경기가 불황인 상태일 때 정부가 지출을 늘려 경제에 자극을 주면 그다음부터는 더 이상 정부지출을 늘리지 않아도 경제가 알아서 잘 돌아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