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의 미사일 도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일본 정부는 오는 26~27일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북한의 잇단 도발을 주요 의제로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22일 NHK에 따르면 외무성 한 관리는 G7 정상회의서 북한에 대한 대응을 주요 의제로 논의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끌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21일 아베 신조 총리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1주일만에 또다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행했다”며 “이는 국제사회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짓밟는 것이며, 세계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NHK는 정부가 외교 경로를 통해 북한에 엄중 항의했다고 전했다.

외무성 관리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지난 14일에 이어 일주일만에 또다시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국제 사회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느껴진다”며 현재 정부가 미사일의 종류와 성능 등을 자세히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리는 또 “북한에 대한 압력의 강화가 필요하다”며 “미국과 한국과 협력해 북한에 영향력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의 조치를 계속 촉구하고, 유엔 안보리에서 새로운 제재 결의를 채택하는 것을 포함해 국제 사회가 일치하고 의연한 대응을 취하도록 관계국과의 조정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