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주유소.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미국이 지난 4월29일과 지난 14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중국에 대북 원유수출을 줄일 것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미국의소리(VOA)방송은 일본 교도통신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복수의 외교소식통은 17일 교도통신에 이런 사실을 전하면서 “다만 중국이 대북 원유수출 제한을 추가 대북 제재 결의안에 포함되는 것을 지지할 지는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관련 논의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소식통이 역설했다.

최근 중국 전문가들도 “정부가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오기 위해 원유 공급을 줄이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리카이성 상하이 사회과학원 국제문제연구소 연구원은 지난달 “원유공급 감축이 중국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대북 제재 수단이며 최근 중국 정부의 심각한 태도를 볼 때 이를 검토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유엔 주재 니키 헤일리 미국 대사는 지난 14일 ABC방송의 ‘디스 위크’에 출연해 "대북제재와 연관해 미국은 중국과 잘 협력하고 있으며 대북 원유수출을 포함한 추가 대북제재도 실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6일 안보리 긴급회의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헤일리 대사는 유엔 회원국들에 대해서도 “북한을 지지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우리를 지지해야 한다”며 전폭적인 대북제재 동참을 거듭 촉구했다.

헤일리 대사는 “유엔 차원의 추가적인 대북제재 결의안을 중국과 논의 중이며 미국과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대응에 공조를 이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은 매년 100만t 정도의 원유를 북한 측에 유·무상으로 공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북한 생존을 위한 최소량이자 북한 전체 원유 수입량의 75~9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원유공급 중단조치는 북한의 정치 상황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활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주게 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