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일본 언론은 10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대통령 당선 결과를 대대적으로 전하며 한국이 9년만에 보수에서 진보로 정권교체를 이뤘다고 평가하면서, 문 정권하의 대북 정책 및 한일 관계 변화에 대해 우려섞인 전망을 내놨다.

NHK는 문 대통령에 대해 “북한에 융화적이었던 노무현 정권에서 비서실장 등을 역임한 인물”이라고 소개하며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강력 비판하면서 정권교체를 호소해 9년만에 진보정권을 탄생시켰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문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반발 여론을 등에 업고 정권교체를 이뤘다”고 평가한 후 “북한의 위협 및 냉각된 한일 관계 개선 등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전망했다.

아사히는 “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베 정권은 이에 응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어서 한일 관계가 악화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또 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서도 대화를 중시하는 등 융화적인 입장으로 취하고 있어, 한국의 외교정책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에 더해 “문 정권의 탄생으로 한국 보수파와 미국 및 일본에서는 북한에 압력을 가해 온 한미일 공조가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서도 재협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으며, 문 정권에서 한미 동맹이 약화하면 한일 협력의 중개역을 맡아온 미국의 영향력도 약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문 정권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재검토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이렇게 되면 일본으로서는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방어 및 한국 거주 일본인의 대피활동 등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

요미우리는 문재인 당선 소식을 전하며 “그가 위안부 한일 합의의 재협상을 공약으로 내걸었다”면서 “공약대로 실행에 옮기면 한일 관계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북한에 유화적 자세를 보이는 한국 새 정부의 등장은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정세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북한에 봉쇄 및 압력 노선을 취하는 미국이나 일본과는 온도차가 있어, 중국을 포함한 관계국과 어떻게 연대하느냐가 문 대통령의 외교적 당면 과제”라고 진단했다.

닛케이는 문 대통령이 한반도의 사드 배치에도 신중한 입장이며,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한일 관계가 불편해질 우려도 있다고 내다봤다.

산케이신문은 문 대통령이 박 정권의 퇴진을 요구한 좌파세력의 지지를 기반으로 승리했다고 평가했다.그러면서 “한국의 경제가 정체한 가운데 북한 문제 등 전례없는 ‘국난(國難)’속에 새 정권이 출범해 극복할 과제가 너무 많다”면서 “문 정권이 이끄는 한국의 앞날은 극히 불투명하다”고 내다봤다.

교도통신도 “9년만의 정권교체로 한국의 대북 정책 및 대일 정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지통신도 9년만의 정권교체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다만 정권 이행 준비 기간이 없어 국정 운영이 제자리를 찾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지통신은 또 “문 대통령은 한국 사상 초유의 대통령 파면에 따른 혼란을 수습하고 국정을 바로잡는 사명을 맡게 됐지만, 보수와 진보 간 분열 및 고용·빈곤 문제 등 한국에는 과제가 산적했다”면서 “국민통합 실현은 가시밭길이 계속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