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행정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미국 국방부가 향후 5년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미군 인프라 개선 및 추가 훈련, 병력 및 군함 배치 확대 등의 비용으로 약 80억 달러(약 9조880억 원)를 투자하는 계획을 승인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아·태지역 국방 강화 의지를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아태지역 군사력 강화는 상원 군사위 위원장인 존 매케인 상원의원이 당초 제안했던 '아시아-태평양 안정 이니셔티브(Asia-Pacific Stability Initiative)의 일환이다. 지난 4월 매케인 상원의원은 청문회에 출석한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에게 “선별된 예산투자로 지역의 전투 준비태세를 재정비하고 미국의 군사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매케인 의원의 대변인 더스틴 워커는 WSJ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안정 이니셔티브는) 지역의 미군 태세를 적극적이고 유동적일뿐만아니라 만만찮고 탄탄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매케인 상원의원의 제안은 해리스 사령관뿐만 아니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도 원칙상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티스 장관은 “매케인 상원의원의 계획을 모두 다 이해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태) 지역의 중요성에 대한 테마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번 계획의 지지자들은 이를 유럽안보재확인 계획의 아시아 버전이라고 주장했다. 유럽안보재확인 계획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병합한 뒤 2014년 버락 오바마 당시 대통령이 시작한 34억 달러 규모의 군사 프로그램이다.

이번 아·태 지역 군사력 강화를 위한 자금을 어디서 끌어올지에 대해서는 불명확하다. 다만 2017년 예산안에서 국방비용이 늘어났고,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예산안에도 추가적인 국방비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기 때문에 예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