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북 특사를 역임했던 지미 카터 전 대통령에게 현 정부의 대북 압박 정책을 꼬이게 만들 수 있는 어떠한 대북 관계개선 노력을 시도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현지시간) 국무부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빌 클린턴 행정부 때인 1994년 6월 평양을 방문, 김일성 주석을 만나 북한의 핵 개발 중단이라는 돌파구를 마련한 적이 있다.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김일성의 협상 의지를 확인하면서 94년 7월 북미 제네바 합의로 1차 북핵 위기는 일단락된 바있다. 이후에도 카터 전 대통령은 두 차례 더 북한을 방문한 적이 있다.

FT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22일 조지아주에 있는 카터 자택에 국무부 고위 관료인 브라이언 훅을 보냈다. 훅은 카터 전 대통령에게 북한 문제에 대해 나서지 말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카터 전 대통령이 지난 주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강화에 대한 브리핑을 정식으로 요청한 데 따른 모종의 조치 또는 반응인 것으로 보인다. 당시 백악관은 카터 전 대통령에게 "기쁘게" 대북정책 브리핑을 했다고 밝혔지만 속내는 그렇지 않았던 듯하다.

FT는 트럼프 행정부가 카터 전 대통령에게 직접 사람까지 보내 위와같이 요구한 이유는, 전임 대통령이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복잡하게 만들 수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1994년 1차 북한 핵실험으로 일촉즉발의 상황이 벌어지자 카터 전 대통령이 일종의 특사 자격으로 개입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나설 경우를 배제하려 했다는 것이다.

데니스 와일더 전 백악관 아시아정책 담당 보좌관은 FT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최근 한국계 미국인 토니 김(한국명 김상덕)을 억류한 것과 관련해, 김씨 석방협상을 명분으로 미국 특사를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FT에 지적했다. 이 경우 카터 전 대통령이 유력시될 수있으며, 이를 트럼프 행정부가 우려했던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