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북한의 도발 우려로 한반도에서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중국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는 중국이 한반도 안정에 적극 관여할 방침을 밝혔다고 닛케이 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북핵 6자회담의 의장을 맡고 있는 우 특별대표는 전날 오후 도쿄에서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회담한 후 기자들을 만나 “중국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안정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언명했다.

아울러 우 특별대표는 “정치와 외교 수단을 통한 평화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도 말했다.

우 특별대표는 한미일이 군사력을 배경으로 압박하는 노선을 취하는데는 “일부 이견이 있기는 하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접근하고 있다”고 지적해 어느 정도 양해한다는 인식을 내비쳤다.

일본 6자회담 수석대표인 가나스기 국장과 회담에서 우 특별대표는 한반도 비핵화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자세를 분명히 하면서 대화를 중시하는 평화적 해결을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가나스기 국장은 중국에 석유수출 제한 등 대북 경제제재의 철저한 이행을 요구했다고 한다.

양측은 북한의 추가 도발 행동에는 단호히 대처할 방침을 확인했다.

가나스기 국장은 북한의 도발 저지에는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중국의 대북정책에 관한 설명을 요청하기도 했다.

우 특별대표는 회담 종료 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과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국가안전보장국장 등을 예방했다.

기시다 외상은 우 특별대표에 북한 문제에서 중국이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