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자위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일본 정부는 26일 북한이 앞으로도 핵실험 등 도발행위를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대북 고도 경계감시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또한 외무성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국장이 한미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에 이어 이날 중국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를 만나 대북 압력을 강화하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북한은 군 창건 85주년을 맞은 25일 경계를 사온 핵실험이나 탄도 미사일 발사를 하지 않았으나 동부에서 노동당 위원장 김정은 참관하에 대규모 포격훈련을 실시했다.

이에 대해 가나스기 국장은 “규모의 크기에 관계없이 북한이 도발행위를 감행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데 한미일이 의견 일치를 보았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미국 칼빈슨 항모전단과 핵잠수함 미시건 등의 한반도 주변 전개로 북한이 전례 없을 정도로 압박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때문에 반발하는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설 공산이 농후하다고 보고 26일 이후에도 고도 경계감시 체제를 계속하기로 일본 정부는 결정했다.

가나스기 국장은 한미일이 25일 협의에서 대북 영향력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할 방침에 합의함에 따라 26일 오후 우다웨이 특별대표를 만나 북한에 압력을 확대하도록 요청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