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신문 기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일본 정부가 간토(關東)대지진 당시의 조선인 학살 내용을 내각부 홈페이지에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아사히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삭제된 것은 일본 정부의 중앙방재회 전문조사회가 작성한 자연재해에 관한 보고서다.

이 조사회는 에도시대(1603년~1867년)이후 일본에서 발생한 재해에 대한 교훈을 전달하기 위해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이 보고서 중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간토대지진은 1923년 도쿄(東京)를 포함한 혼슈(本州) 동부 지방에서 발생한 최대규모 7.8의 대지진으로, 당시 혼란을 틈타 “재일조선인(또는 중국인)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약탈을 하며 일본인을 습격하고 있다”라는 유언비어가 나돌면서 일본 민간인과 군경이 재일조선인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했다. 당시 희생자는 6000여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각부 담당자는 조선인 학살 내용 삭제된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게재한지 7년이 지났지만 삭제하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보고서에 조선인 학살 내용이 게재된 것에 대해 “왜 이런 내용이 실려있느냐”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많았다고 내각부는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4월 이후 홈페이지에서 삭제됐다.

삭제된 보고서에서 조선인 학살에 대한 내용은 총 15페이지 분량에 달했으며, 여기에는 "간토대지진 사망자 및 실종자가 총 10만 5000명을 넘었으며 이 가운데 살해된 사람은1%에서 수%로 추계된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관헌과 이재민에 의한 살상 행위가 많았으며, 학살이라는 표현이 타당한 예가 많았다", “대상이 된 것은 조선인이 가장 많았지만, 중국인, 일본인도 적잖이 피해를 당했다”, 그리고 “대규모 재해 시 발생한 최악의 상황이다”라고 적혀있었다고 아사히는 지적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