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중 각국 정상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저지에 협조를 얻기 위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 대해 중국 유력 관영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결정을 칭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3일 중국 환추스바오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 비난을 중단한 것은 환영받을 만한 정책 조정이며, 미국 새 정부가 사실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고 있다는 표현”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미국 여러 주류 언론은 트럼프 행정부의 이런 정책 조정을 조롱하고 있지만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도 주류 매체의 비위를 잘 맞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미·중 양국 관계는 예외 밖으로 우려할 상황이 아니고 대만, 남중국해, 미중 무역 등 양국 간 민감한 현안들이 통제되는 양상이며 특히 북한 문제에 대한 미중 협력을 강화되는 추세라고 평가했다.

다만 “현재 상황으로 향후 4년 간 미중 관계가 안정적인 구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며 중국은 원칙적인 문제와 연관해 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미국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 가진 인터뷰에서 “중국이 몇 개월 동안 환율을 조작하지 않았다. 그들은 환율조작국이 아니다. 이번 주 나올 예정인 보고서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지정하면 북한의 위협과 관련한 중국과의 대화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 재무부 대변인은 같은 날 이번 주말까지 공표할 예정으로 알려진 반기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다만 대변인은 정확한 보고서 발표 시점이나 다른 교역상대국에 대해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객관적인 사실일 뿐”이라며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을 보였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은 것에 대해 “중국은 본래 환율조작국이 아니며, 이는 객관적인 사실일 뿐”이라고 평가했다.

루 대변인은 “위안화 환율 문제와 연관해 중국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며 “중국은 지속적으로 환율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위안화 환율은 합리적이고, 균형적인 수준에서 안정화되고 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