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일 정상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미국 정부는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해 군사행동에 나설 때 일본이 사전협의를 요청하면 응할 방침을 밝혔다고 닛케이 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이같이 전하고 북한 문제의 외교적 해결이 불발로 끝날 경우에도 미국이 바로 군사행동에 나서지 않고 미일 간 협의를 거쳐 최종 판단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한 이래 핵과 미사일 도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해 “모든 선택안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았다”며 반복해서 강경조치를 경고했다.

그간 미일 정부는 일련의 고위급 회담을 통해 미국의 대북정책과 관련한 조율을 벌였다.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은 대북 경제제재 실효성을 높이고자 북한에 영향력을 가진 중국에 압박을 가해 협력을 끌어낸다는 방침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은 ‘밀리터리 옵션’(군사행동)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생각임을 일본 측에 전달했다고 한다.

미국 측은 군사행동을 포함해 모든 선택안의 실행 준비를 하는 데는 “외교를 가동하도록 만드는 수단으로 (미국이)얼마나 진지하게 임하는지를 보여주려는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국 측은 “외교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는 군사행동을 감행할 수 있다”는 방침도 밝혔다.

일본 측은 이런 미국의 입장에 이해를 표시하면서 “만일 외교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해 북한 공격에 나선다면 미일의 사전협의 대상으로 하자”고 요청했고 미국 측이 이를 받아들였다.

이와 관련해 교도 통신도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대북 군사공격 가능성을 일본 정부에 전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미중 정상회담을 앞둔 이달 초 진행된 미일 고위관료협의에서 미국 측이 “미국의 대응에 따라서는 북한에 군사 공격(Strike)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