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책테마주 주가 변동 추이.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대선을 앞두고 정치인테마주에 이어 정책테마주가 시장에서 요동치자 금융감독당국이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 출산 장려 등 대선 후보들의 공약 관련 정책테마주를 집중 점검한다고 27일 밝혔다.

후보들의 인맥 관련 정치인테마주에 대한 금융당국의 감시가 강화되자 최근 들어 투자자의 관심이 정치인테마주에서 정책테마주로 전환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올 들어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6.7%로 시장지수 평균(3.3%)보다 5.1배 높다.

특히 대통령 탄핵 결정이후 정치인테마주의 주가변동률(2.1%)은 시장지수 평균(1.9%)과 유사해진 반면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0.5%로 시장지수 평균의 5.5배로 변동성이 확대됐다.

금감원은 특별한 이유 없이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 매매분석, 풍문검색, 제보내용 분석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시장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정책 관련성 확인 등 모니터링을 강화해 불공정거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2012년 대선 때도 정치적 이슈가 점차 소멸해 주가가 하락한 사례가 많았다”며 “회사의 내재가치와 무관하게 주가가 급등락하는 종목에 대해서는 추종매매를 자제하고, 공시내용 등을 통해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실적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