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서청원·최경환 등 8인 자청 비서진 구축

▲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 퇴거를 앞둔 12일 오후 서울 삼성동 박 전 대통령 자택에 자유한국당 서청원(왼쪽부터), 최경환, 이우현 의원이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완재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 퇴거 이후 헌법재판소 판결에 대한 불복의사를 시사한데 이어 이후 본격적인 사저정치가 가동되고 있다. 이른바 삼성동 라인으로 불리는 서청원 의원을 비롯한 친박계 의원들이 박 전 대통령의 비서진 라인을 구축하며 ‘사저 정치’의 주역이 되고 있다.

박근혜식 사저정치가 경우에 따라서는 현 대선정국의 또다른 복병이 될 가능성마저 점쳐지고 있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2일 청와대서 퇴건한 이후 “시간이 흐르면 진실은 밝혀질 것입니다”라고 사실상 헌재 판결에 불복의 뜻을 시사했다. 당장 국민과 정치권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의 주변에 친박계 핵심 8인이 자발적인 비서진을 구축해 정치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친박계의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을 비롯한 이른바 삼성동 라인 면면에는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이 총괄 업무, 윤상현 조원진 이우현 의원이 정무, 김진태 의원이 법률, 박대출 의원이 수행, 민경욱 의원이 대변인 업무를 맡기로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일종의 정치적 세력화를 통해 ‘사저 정치’로 자신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인 행위로 풀이하고 있다. 또 향후 전개될 자신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2개월 앞으로 다가온 대선판에도 자신의 지지층 결집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의도로도 읽힌다.

정치권은 이들 친박계 중심의 ‘삼성동 라인’을 두고 과거 3김시대 당 총재 사저에서 정치가 이뤄지던 것과 같은 ‘가신정치’로 정치적 구악이 또다시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도 내놓고 있다.

한편 최근 이같은 삼성동 사저정치 현상에 대해 새누리당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인명진 위원장은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인 위원장은 “국민 화합을 저해하는 언행을 하면 단호하게 조치하겠다”는 말로 삼성동 친박계에 대한 일종의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