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의원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 취임 4주년을 맞은 25일 서울 광화문 광장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가 예고된 가운데 바른정당이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를 향해 광장에서 떠나라고 요구했다.

바른정당 이기재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내어 “광화문과 시청광장에서 27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변론을 앞두고 마지막 주말집회가 열린다”며 “‘촛불’과 ‘태극기’의 대결이라는 극단적 상황에 이미 나라는 두 동강이 났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마주달리는 기차처럼 속력을 내는 지금의 상황도 답답하지만, 탄핵이후 벌어질 수 있는 불복종 사태가 더 우려스럽다. 이럴 때 일수록 정치지도자들의 책임감 있는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그런데 문재인 후보는 ‘탄핵이 기각되면 혁명뿐’이라고 선동하더니, 최근에는 본인은 승복할 수 있지만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국민을 핑계로 여전히 불복을 시사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또 “안희정 지사도 ‘헌법적 결정이니 존중하겠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불복의사를 드러냈다”며 “대권 지지율 1, 2위 후보가 탄핵 기각시 수용할 수 없다고 하면서, 탄핵 인용시 극단적인 행동을 하겠다는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비난할 수는 없다. 각종 연설에서 법치와 민주주의란 말을 달고 사는 대권 주자들이 헌재 판결 불복의사를 밝히는 것은 대통령 자격을 의심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권주자는 각종 시위에 참석해 군중을 선동할 것이 아니라 자제를 호소해야 한다. 광장에서 깃발을 내려놓고 일상으로 돌아가 헌재의 결정을 기다리자고 설득해야 한다”며 “헌재 판단이후 그 결정여하에 따라 자신들이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국민통합을 위해 어떻게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 대변인은 “이미 바른정당과 바른정당의 대권 주자는 헌재의 결정에 승복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밝혔으며, 만약 탄핵 기각 시 탄핵소추에 찬성표를 던진 책임을 지고 의원직 총사퇴까지 결의했다”며 “이제 모든 정당의 대권 주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현재의 결정에 승복하겠다’는 공동선언을 온 국민 앞에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