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 견고함, 더 확인하고 싶어해”

▲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뉴시스, 픽사베이

[파이낸셜투데이=김승민 기자]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최근 금리 인상을 강하게 시사하는 매파적 발언을 했지만, 실제로 오는 3월 인상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나왔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옐런 의장은 지난 15일 상원 은행위원회 반기통화정책 증언 자리에서 “고용과 물가지표가 연준의 예상대로 나타난다면 오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실업률은 연준의 예상대로 나타났으며, 물가는 앞으로 2년 내 2%에 도달할 것”이라며 “금리인상을 너무 늦추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나중에 급속히 금리를 올리면 경기침체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시장에서는 의장 발언을 두고 조기 금리 인상에 대한 자신감이 읽힌다며, 오는 3월 금리가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인상시기가 앞당겨질 수준은 아니라는 시각이다. 노동시장 지표가 좀 더 개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원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연준 의장은 금리를 조절하는 통화정책을 펼치는 데 있어 완전고용과 물가안정이 핵심 고려사항이라는 기본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며 “경기에 대해 상당히 견고하게 회복되는 모습이 발견된다며 매파적인 입장을 취한 것은 사실이지만, 해외 중론은 금리 인상 시기를 3월로 앞당길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1월 물가상승률이 전년동기 대비 2.5%를 기록해 연준 목표치를 달성했으나, 여전히 노동시장의 견고함을 더 확인하고 싶어하는 모습도 보이는 것이 사실”이라고 분석했다.

정 연구원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실업률의 기준지표를 U-3에서 U-5로 바꾸자는 언급 역시 좀 더 고용 수준을 확대시키고자 하는 의지로 생각된다”며 “빠른 속도로 금리인상이 이루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평했다.

물가상승률의 빠른 성장을 고려해 급격한 통화정책 변화가 일어나기 어렵다는 근거도 제시됐다.

정 연구원은 “지난달 미국 소비자물가상승률(2.5%)은 시장 기대치(2.4%) 대비 빠른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며 “연준에서 목표로 하는 수준이 2% 수준인 만큼 통화정책의 급격한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