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히려 IS에 도움…그럼에도 국민지지 57% 넘어

▲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에 따라 전세계에서 극도의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곽진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란‧이라크‧시리아‧수단‧리비아‧소말리아‧예맨 등 무슬림 7개국 출신의 미국 입국과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행정명령에 반기를 들었던 예이츠 법무부 대행이 해임되고 행정부 내에서도 극심한 반발이 일고 있지만 트럼프는 ‘싫으면 나가라’는 식의 대응을 하고 있다. 더군다나 미국 국민들은 트럼프의 행정명령에 열화와 같은 지지를 보내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반대, 반대, 반대…“싫으면 나가라”

지난 27일 트럼프는 무슬림 7개 국가 출신의 입국을 막는 반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에 샐리 예이츠 법무부 장관 대행은 “나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합법적이라고 확신하지 않으며, 이를 변호하는 것도 나의 임무와 부합하지 않는다”며 “내가 법무부를 이끄는 한 이 행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트럼프의 행동에 정면으로 각을 세웠다.

트럼프는 자신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반기를 든 그를 곧바로 해임했다. 백악관은 예이츠 대행이 미국 국민을 보호하려고 만든 법적 명령의 집행을 거부해 법무부를 배신했다며 해임의 이유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이 정치적 이유로 내각 인준을 미루고 있다”며 “그들은 오로지 방해하는 것밖에 없다”고 세션스 법무장관 내정자의 인준을 촉구했다.

여기에 미 상원 재무위원회와 보건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 내정자와 톰 프라이스 보건장관 후보자의 인준 투표 참여를 공식적으로 거부했다. 사실상 트럼프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대한 항의라는 해석이다.

공무원과 지자체에서도 트럼프 행정명령 반대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싫으면 나가라”라는 백악관의 엄포에도 반대 메모에 서명하는 관료들이 1000여명을 넘어섰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각 국가는 테러단체 조직원의 침투를 막기 위해 국경을 관리할 권리와 의무가 있지만, 종교와 인종, 국적과 관련한 차별에 기반을 둬서는 안 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 오히려 테러단체가 환영?

강력하게 밀어붙인 반이민 행정명령의 효과가 오히려 무색하게 될 지경에 놓였다. 이번 조치로 테러단체들은 되레 환호했기 때문이다.

지난 31일(현지시간) CNN은 전 지하드 활동가와 테러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IS가 트럼프의 7개국 입국금지 행정명령을 모집용 선전도구로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명의 전 지하디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설마하며 의심하던 사람들에게 이슬람과 무슬림 전체와의 전쟁이라는 정치 선전으로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전 테러리스트 역시 “트럼프가 IS를 많이 도왔다”며 “어떻게 보면 트럼프가 IS에게는 수단이 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이어 “IS가 기본적으로 트럼프를 선전도구로 삼아왔는데 트럼프의 이 행정명령이 IS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소셜미디어에선 미국이 무슬림들을 격분하게 할 것이라는 안와르 알 올라키의 최후 연설을 인용하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 논란에도…국민 57% 지지

비인도적 행정명령에도 불구하고 미국인 절반 이상이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보수적 여론조사기관인 라스무센리포츠가 조사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7%가 무슬림 7개국 출신 난민의 입국을 한시적으로 금지하는 데 찬성한다고 답했다. 33%는 반대, 10%는 찬반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라스무센은 이번 결과가 지난해 여름 트럼프의 반이민 정책 공약 때 조사한 찬성 59%와 괘를 같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이번 조사로 트럼프가 자신의 지지층만 믿고 반이민 행정명령을 밀어붙이는 또 하나의 이유로 평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