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일본 정부는 애초 2~3월에 조기 개최를 추진한 한중일 정상회의를 소녀상 설치 문제를 감안해 더 늦출 생각이라고 닛케이 신문이 31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작년 한국 민간단체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지 1개월이 지났지만 해결 조짐이 없는 점을 감안해 한중일 정상회의를 상당기간 보류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전했다.

한국과 일본 사이에 양자간 대화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고 중국도 한일 간 대립을 지켜보는 자세를 취함에 따라 한중일 정상회의의 개최 계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전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소녀상 문제와 관련해 “일본 측은 의무를 모두 다했으며 한국에도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라고 차근히 요청하고 있다”며 밝혔다.

일본 측은 한국이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의 이전이 실현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시 부산 총영사관 주변에 새로운 소녀상이 들어서자 지난 9일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대사를 일시 귀국시켰다.

이후 경기도 의원들이 독도에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면서 양국 관계는 악화일로에 있다.

집권 자민당에서 “한국이 해결을 위한 명확한 태도를 취하지 않는 한 주한대사를 서울로 귀임시켜서는 안 된다”는 강경론이 나오고 있으며 최근 여론조사도 소녀상 철거 이후에 주한대사가 귀임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다.

그간 일본 정부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부산 소녀상 설치와는 분리해 2~3월 개최하기로 하고 조정을 벌였다.

아베 총리는 25일 국회답변에서 “올해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일본에서 열도록 노력하겠다”고 언명했지만 외무성 관계자는 “일한 관계가 지금처럼 경색한 상황에선 조정을 진행할 수 없다”고 토로, 정상회의를 연기할 방침을 시사했다.

신문은 중국이 관망 자세를 취하는 것도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조율이 벌이지 않은 배경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외무성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탄핵안 가결에 따른 직무정지 후 일본이 중국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대신해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안을 타진했지만, “회의를 위한 회의를 하지 않겠다”고 회답했다고 소개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중국이 박근혜 정부가 유명무실해져 황 대통령 권한대행과 만나도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헌법재판소가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인용하면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르는 만큼 새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에나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