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민의당 신임 당대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16일 야권연대를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연합·연대에 대한 국민의당의 답은 결선투표제다”고 되받아쳤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결선투표제를 제안했다. 결선투표제는 현 다당제 하에서 민심을 받들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이고 옳은 제도”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표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소위 자강론과 연대론이 계속 회자됐지만 이는 동전의 양면이다”며 “큰 천막을 치려면 더욱 깊게 단단하게 우리당의 기둥을 세워야 한다. 선자강 후연대는 정치외교, 국가운영의 기본이고 심지어 선거운동 혁명의 기본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충원 참배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찾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이승만·박정희 전직 대통령 묘소 참배는 현 탄핵 정국에서 국민의 정서상 과연 바람직했는가 하는 판단으로 유보시켰다”며 “탄핵 정국이 해결되고 적당한 기회에 두 전직 대통령의 참배를 빠른 시일내에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반 전 총장이 국민의당으로 갈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판단한다”며 “이제는 국민의당과 민주당이 어떻게 정권창출을 위해 지혜를 모을지 고민할 시점”이라고 국민의당에 야권연대를 재차 압박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