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성화계획 종합구상도. 사진=국토교통부

[파이낸셜투데이=최민정 기자] 서울, 부산영도, 춘천 등 전국 18곳에서 도시재생사업이 본격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18곳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대한 국가지원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정부는 2021년까지 국비 8918억원과 기금 1301억원 등 총 1조 200억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지방비(1조 3000억원)와 민간자본(2조 5600억원)이 더해져 총 4조 9000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도시경제기반형’ 사업은 서울 창동·상계, 대구 서·북구 등 2곳이다.

서울 창동·노원역 주변은 면허시험장 이전부지, 환승주차장부지 등을 활용한 R&D 특화 기능유치, 문화시설 조성 등을 통해 경제중심지 조성을 추진한다. 동북권 창업지원센터 건립과 민간참여사업인 창업·문화산업단지 조성 등이 주요내용이다.

대구 서·북구는 서대구 KTX역세권 개발, 노후산업단지 재생과 연계해 경제·교통·문화 허브(Hub)를 구축한다.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을 위한 연구·업무 지원시설 건립과 민간참여사업인 서대구산업단지 복합건축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추진한다.

‘근린재생형’ 사업은 부산영도·울산중·충주·전주·안동·김해·서울용산·서울구로·부산중·부산서·부산강서·인천강화·부천·춘천·나주 등 15곳(도시재생선도지역 1곳)이다.

부산 영도구는 시청과 상권의 이동으로 쇠퇴한 지역(봉래동)에 ‘문화·기술 융합’ 중심의 활성화를 추진한다. 목도 노포 전수방을 조성하고, 지역 산업 브랜드화와 지속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전통 산업 재생방 구축사업 등을 추진한다.

울산 중구는 산업 침체 등으로 쇠퇴한 중심시가지(중앙동)에 ‘원도심 강·소(强·小) 경제’를 목표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지역 인재 기반 창조경제 구축사업, 상권 인프라 확장, 민·관·산·학이 협력하는 도심 공동체 활성화사업 등을 내용으로 한다.

충북 충주시는 공공시설 이전 등으로 쇠퇴한 지역(성서동)에 ‘청년·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도시재생·문화·창업 앵커 조성, 대상지 내 유휴·공공 공간을 활용한 청년가게 등을 조성한다.

전북 전주시는 도시 외연이 성장해 쇠퇴한 지역(풍남동)에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해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특화가로 정비 및 문화창의센터 조성, 지구 간 연계를 강화하고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관광 루트도 함께 조성한다.

경북 안동시는 주요 행정기관 등의 이전으로 쇠퇴한 지역(중구동)에 ‘안동웅부(安東雄府) 재창조’를 비전으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거점 마련과 상업가로 활성화, 역사문화 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한 거주 환경 기반 정비 등을 함께 추진한다.

경남 김해시는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쇠퇴한 지역(동상동)에 ‘가야역사문화’를 중심으로 활성화를 추진한다. 역사문화특화를 위한 보행 공간 구축, 다문화 활성화를 위한 거점 시설 및 프로그램 지원 등의 도시재생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서울 용산구는 건축의 제한 등으로 쇠퇴한 지역(용산2가동)에 ‘문화예술마을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녹색디자인 환경 조성 및 취약 지역 정비, 문화예술·청년창업을 위한 창의 공간 조성 등을 함께 추진한다.

서울 구로구는 중국동포 밀집 등으로 쇠퇴한 지역(가리봉동)에 ‘G-밸리(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배후지역’의 잠재력을 이용할 계획이다.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 역량 강화, 지역 자산과 추억을 담은 문화경제재생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부산 중구는 도심 내 급경사 등으로 쇠퇴한 지역(보수동)에 ‘책방골목’ 등 지역 자산을 활용할 계획이다. 생활 기반 정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 거점 공간 조성 및 지역 브랜드 강화 등의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부산 서구는 일본인 공동묘지 등으로 쇠퇴한 지역(아미동)에 ‘비석문화마을’을 비전으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마을의 역사문화를 보존하고 유동 인구를 활성화하며 인구 유입의 공유경제 환경 조성 등의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부산 강서구는 GB 및 강서신도시 무산 등으로 쇠퇴한 지역(대저1동)에 ‘생태·음악’을 중심으로 도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 조성, 음악·생태·토마토 등을 활용한 특색 있는 문화 거점 조성 등의 사업을 통해 도시를 재생할 것이다.

인천 강화군은 방직 등 주요 산업이 침체되면서 쇠퇴한 지역(강화읍)에 ‘역사자산’을 활용해 도시 활성화를 꾀한다. 주민 생활 여건 개선, 왕의길 등 역사 자원의 보행 연계, 강화 역사문화 가꾸기 등의 사업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경기 부천시는 뉴타운 해제 등으로 쇠퇴한 지역(소사본동)에 ‘성주산이 품은 활기찬 소사마을’을 비전삼아 재생할 계획이다. 소사종합시장 환경 개선 및 마을기업 육성,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예술창작소 등의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강원 춘천시는 캠프페이지가 이전하면서 쇠퇴한 지역(근화동)에 소양강과 번개시장을 활용해 사업을 추진한다. 역사문화가로를 만들고, 전통시장의 역량을 강화해 번개시장 문화장터를 만드는 사업을 추진한다.

전남 나주시는 혁신도시 및 신시가지 개발 등으로 쇠퇴한 지역(근남동)에 ‘역사문화자산’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핵심 거점 공간 개발, 지역 내 자원을 연결하는 어메니티 네트워크 도시 조성 등 역사문화사전을 활용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 청주시는 ‘도시경제기반형’ 사업으로 추진된다. 연초제조창 부지의 민간참여사업 여건 개선 등을 위해 복합공영주차장건립사업을 추가하고, 업무·판매·주거시설 등 도입시설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내용이 계획변경 사항에 포함됐다.

이번 계획은 16개 관계부처 장과 민간위원 13명으로 구성된 도시재생특별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부처별로는 국토부에서 마중물 사업으로 190건을 지원하고, 문체부·중기청·행자부·산자부·여가부 등 14개 관계부처에서 102개 사업을 협업할 계획이다.

손태락 국토도시실장은 “이번 도시재생 사업지구는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준비가 끝난 지역”이라며 “각 지자체에서 주민 중심의 상향식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쳐 다양한 부처·민간 협업 사업을 이끌어 낸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특위에 상정되지 못한 2차 도시재생지구 16곳도 올해 상반기 중 계획을 수립해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도시재생선도지역의 성과를 중점 관리하고 우수사례를 널리 확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