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중공업 퇴출에 전남도 ‘흔들’, 쌍용자동차 위기에 경기도 ‘울상’

C&중공업 퇴출 전남 지역경제발전플랜에 악영향
쌍용차 사태 경기도 자동차 관련 외자유치 걸림돌

기업들의 잇따른 퇴출과 법정관리 등이 지역경제에까지 막대한 후폭풍을 가져오고 있다.

최근 건설·조선업체의 구조조정에 따라 대주건설과 C&중공업의 퇴출이 결정되자 이들 기업이 위치하고 있는 광주전남 지역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남도를 거점으로 한 이들 중견업체가 한꺼번에 퇴출 위기를 맞으면서 관련업체들의 줄도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경기도 역시 ‘평택항 프로젝트’에 차질이 예상되는 등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채권단의 신용위험평가 결과 호남 지역의 중견그룹인 대주건설과 C&중공업이  퇴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주그룹은 본사가 광주이고, C&중공업의 본사는 전남 목포시여서 광주 전남지역 경제의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건설업과 조선업은 ‘후방 효과’가 커서 2, 3차 협력업체나 지역의 고용사정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대주·C&중공업 전남권서만 2곳 퇴출 지역경제 술렁

전남도는 21일 긴급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대주건설과 C&중공업 퇴출에 따른 지역경제 악영향 최소화에 나섰다.

전남도는 C&중공업의 경우 앞으로 2개월 이내에 구조조정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인력 재배치와 현장 부지 활용, 선수금환급보증서(RG) 발급 물량의 후속처리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지원과 수주물량 처리, 고용인력 재배치 등 주요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전남도 차원의 C&중공업 협력업체 금융지원으로 총 100억원을 편성해 전남신용보증재단 등을 통해 지원하기로 하고 신용도와 담보 제공 능력이 부족한 업체는 협력업체 지원에 관한 특례보전상품을 개발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C&중공업의 설계·현장 인력은 본인이 요청하면 고용지원센터나 도 자체 취업알선을 통해 취직을 도와주고 일시적으로 자금유동성이 부족한 업체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운영자금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선박용 블록 제작 등에 집중돼 있는 지역 협력업체 사업 분야도 해양구조물이나 산업기계 등 새로운 업종으로 전환하도록 권유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남지역의 중형 조선소 중 최대 업체인 C&중공업의 퇴출은 조선업을 지역성장 전략사업으로 육성하려던 전남도의 지역발전 플랜에 상당한 차질을 줄 수밖에 없다.

특히 전남 서남부지역의 제조업은 조선소 덕분에 2000년대 이후 노동집약적인 경공업 위주에서 장치산업인 중화학공업 중심으로 산업구조까지 변화되고 있어 지역 대표 조선소에 대한 이번 결정이 앞으로 지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목포경실련 김종익 사무국장은 “C&중공업이 워크아웃 절차를 진행한다는 소리에 지역 하청업체가 일시적으로 안도했으나 막상 퇴출이 결정돼 피해가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한편 대주건설 퇴출로 인한 파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대금 미지급 등으로 인한 120여개 협력업체의 경영 악화와 지역 주택건설경기 침체, 현재 공사 중인 광주·전남지역 16개 지구 1만1천273가구의 입주 지연이 우려된다.

광주경실련 김기홍 정책부장은 “대주건설의 경우 아파트 6천여 가구를 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하도급 업체나 입주자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 금융기관의 지원, 채권확보 등의 절차가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남도는 이에 따라 전문건설협회 전남도회 등과 함께 협력업체 지원창구를 개설하고 체불금 등 애로사항 파악에 나서는 한편 전남도 발주 공사 중 수의계약이 가능한 경우 협력업체를 우선 선정하기로 했다. 또 대주건설 측과 아파트 입주자·임대계약자들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공 중인 분양아파트 건설이나 임대아파트 보증금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유도하기로 했다.

쌍용차 법정관리, 평택항 프로젝트 차질 예상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쌍용차의 생산 공장이 있는 경기도 역시 적지 않은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경기도는 쌍용차 사태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쌍용차 대책 T/F를 구성,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등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 12일 도에 따르면 도는 쌍용차 사태가 평택항 육성사업, 고덕국제화도시 및 평택항 배후단지 조성사업, 자동차 관련 부품 외국업체 유치 등 도가 추진하는 대형 사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의 평택항 프로젝트는 평택항을 타 지역 화물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화물을 창출하는 ‘화물창조형 항만’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3단계로 나눠 448만㎡ 규모로 육성중인 평택항 배후단지에는 LCD 등 미래전략산업과 함께 자동차 관련 부품산업을 유치할 예정. 그러나 쌍용차의 위기로 인해 쌍용차와 연계한 도의 자동차 관련 부품업체 투자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하게 됐다.

쌍용차 생산 활동이 중단될 경우 평택항 물동량 감소와 이로 인한 평택항의 자동차 전용부두 건설 계획도 수정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지난해 평택항을 통해 수출된 자동차는 모두 59만대이며 이 가운데 2만1천여대가 쌍용자동차 생산 차량이었다.

쌍용차 사태는 경기도가 주력하고 있는 외자유치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기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가 위치해 있다는 점을 내세워 지난 2002년부터 지금까지 포승공단과 어연.한산산업단지 등 평택.화성지역에 18개 자동차 부품관련 외국기업을 유치했으며 앞으로도 관련 기업 유치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도는 외투기업이 주로 기아차에 납품하고 있으나 일부는 쌍용차에도 납품하는 만큼 앞으로 이들의 생산활동 위축 또는 신규 외투기업 유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평택시는 경기도 측에 쌍용차 사주기 범도민 캠페인을 벌일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우선적으로 관공서가 앞장서서 쌍용차 구입에 나서 도 전체에 분위기를 확산시켜달라는 취지. 그러나 현실적으로 쌍용차의 차종이 다양하지 않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용자의 직책과 직급에 따라 배기량 제한이 엄격한 관공서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지 않은데, 쌍용차가 출시하는 차량은 대형 세단인 체어맨과 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렉스턴과 레저용(RV)인 액티언 등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김문수 도지사 전용차량(쌍용 체어맨)은 지난 2007년 2월 교체하고 현재 주행거리 8만km여서 교체시기가 다가오지 않았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