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탈환했지만 직원 불안감은 여전, 왜?

[파이낸셜투데이=한종해 기자] “지난 6개월간 월드타워점에서 다시 일하기를 기다리며 심적으로 불안감을 가지고 지내왔던 1300여명의 직원들이 다시 원래의 일자리로 복귀할 수 있게 돼 무엇보다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3차 신규 면세점 대전에서 월드타워점을 탈환한 롯데면세점의 소감입니다.

지난해 11월 롯데그룹이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수성에 실패한 후 1300여명의 직원들은 타 지점 또는 타 면세점으로 이동해 근무하거나 휴직을 해야했습니다.

두달여가 지난 지금 이들은 복귀 준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감은 여전합니다. 향후 검찰 수사에 따라 월드타워점이 운영 도중 문을 닫아야 하는 전대미문의 혼란을 겪을 수도 있어서입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월 14일 신동빈 회장과의 독대에서 경기도 하남 체육시설 건립비 후원금으로 75억원을 직접 요구했다는 정황이 담긴 ‘말씀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팀은 독대 이후 롯데의 K스포츠재단 70억원 추가 출연이 이뤄진 만큼 면세점 특허권 추가 선정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서 국회는 지난 9일 통과시킨 탄핵소추안에 롯데로부터 받은 출연금이 직무관련성이 인정되는 뇌물이라는 내용을 적시했습니다.

지난 21일에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소상공인연합회가 롯데의 면세점 사업자 선정 처분 취소 청구와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병합, 서울행정법원에 소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세청은 부정행위가 발견되면 특허를 취소한다는 방침입니다.

롯데가 200여명을 추가 고용키로 하면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에는 1500여명에 이르는 직원들이 일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 원수와 한 사람의 기업 총수가 1500여명의 생계를 쥐고 흔드는 꼴입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