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계 블랙리스트 철저 수사 촉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문화예술 단체들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특검에 고발했다.

문화연대, 예술인소셜유니온, 서울연극협회, 한국독립영화협회 등 총 12개 문화예술 단체는 12일 오전 서울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 앞에서 이들에 대한 특검 고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사단법인 스크린쿼터문화연대 등이 함께 했다.

앞서 청와대는 2014년 1만명에 가까운 문화계 인사들을 블랙리스트로 규정, 이들을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문서를 만들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문화예술인들은 김 전 비서실장과 당시 정무수석이던 조 장관이 이를 주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송광용 전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서병수 부산광역시장, 모철민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관주 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김소영 전 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담당비서관, 용호성 주영한국문화원장 등도 관련이 있다며 총 9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이 가장 문제를 삼고 있는 건 ‘세월오월’을 그린 홍성담 작가에 대한 사찰 및 광주비엔날레 개입이다. 올해 8월6일 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관련 논의에서 “김 전 비서관 등이 직권을 남용, 광주시 소속 성명불상 임직원들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우회적인 형사고발을 통해 심리적 압박을 느낀 홍 작가가 작품 수정이라는 의무 없는 일을 하게 강요했다”는 주장이다.

또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일지를 토대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의 무능한 대처를 다룬 영화 ‘다이빙벨’의 부산국제영화제 상영과 관련 지난 2014년 9월 초순부터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상영 시 죄책 등 형사처벌 가능성까지 검토한 사실 등이 부당하다고 고발했다.

문화예술인들은 “김 전 비서관은 세월호 참사를 다룬 ‘세월오월’과 ‘다이빙벨’이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검열기제를 가동하고,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며 “이것은 뒤틀린 고래사냥이자, 문화정치공작이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안으로는 검열과 탄압을 일삼으며, 밖으로는 최순실·차은택과 같은 비선실세가 국고를 남용하도록 공조하고 이를 문화융성으로 포장했다”며 “문화의 이름으로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고발을 진행한 문화예술단체들은 이후 블랙리스트 사태 대응 및 고발에 동참한 단체들과 함께 이명박 정부 때부터 존재해 온 검열과 배제의 양상을 돌아보겠다는 계획이다.

문화연대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국가가 자신의 정치성향에 따라 자원분배를 할 수 없도록 하는 법률적·정책적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고발에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참여연대 공익법센터, 박근혜퇴진과 시민정부 구성을 위한 예술행동위원회, 대학로X포럼, 문화의문제들 등도 함께 했다.

문화예술인들은 이날 오후 7시부터 광화문광장 캠핑촌 토론천막에서 ‘2017년 문화부 예산 분석과 문화정책의 새로운 전환’ 토론회를 연다.

앞서 김 전 비서실장과 조 장관 등은 국회 답변을 통해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모 전 비서관 등을 비롯해 이날 고발과 연루된 관계자들 역시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