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경찰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헌법재판소(헌재) 경비를 강화했다.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은 12일 서울 종로구 내자동 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9일부터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현재 헌재 주변에 주·야간 24시간 경력을 배치하고 있다. 지휘관과 참모는 1시간 내에 현장 지휘가 가능하도록 지휘선상에 위치하며 근무 중이다.

김 청장은 “기본 근무는 물론 테러 예방 활동 등에 충실하고 있다”며 “작전부대는 출동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헌재소장 경호는 소장 경호대가 원래부터 하고 있었다”며 “나머지 재판관들은 필요성을 판단해 경호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아직까지 헌재 요청이나 경호의 필요성이 제기될 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아직까지는 헌재 주변에서 감지되는 특이점은 없다"며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새누리당 규탄 집회가 끝난 뒤 의무경찰이 당사 앞을 청소한 것과 관련해선 “자발적으로 한 것”이라며 "다만 경비는 우리 업무이고 청소가 경찰의 임무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또 주말 7차 촛불집회가 열린 지난 10일 ‘박사모’(박근혜를사랑하는모임) 등 보수단체의 집회 참가자를 4만명으로 추산한 것에 대해선 “기존 촛불집회와 같은 방식으로 집계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사진을 통해 집회 참가자수를 파악한 결과 박사모는 3만8000명이었고 촛불집회도 11만2000명으로 경찰이 추산한 인원과 거의 똑같이 나왔다”며 “잣대가 다른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청 관계자도 “(박사모 등 보수단체에서)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집회에 참여했다”며 “당일 현장에서 처음부터 4만명 정도로 추산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 9일 주말 7차 촛불집회와 박사모 등 보수단체 집회의 참가자 수를 각각 12만명과 4만명으로 추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