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동준 기자]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은 7일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의 퇴진을 압박했다는 혐의와 관련해 “직권남용이 아니라 강요미수”라고 밝혔다.

조 전 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 출석,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미경 부회장에 대한 직권남용 혐의를 인정하느냐”고 질의하자 이같이 답했다.

조 전 수석은 이어 ‘강요미수는 인정하느냐’는 박 의원의 질의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검찰과 법원의 판단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화 녹취록 공개 등으로 인해 이미 이미경 부회장에 대한 퇴진 종용이 사실로 드러난 만큼 자신의 형량을 줄이기 위해 ‘강요미수’였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앞서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전날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1차 청문회에 참석해 “(조 수석이 요구해 직접 만난 자리에서) 조 수석은 (이미경) 부회장이 자리를 비켜줬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대통령의 말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조 전 수석과 전화를 했는가 여부를 묻는 질문에 “가장 먼저 연락을 했던 것은 전화가 아니라 만나자고 해서 직접 만났다”며 “이 자리에서 조 전 수석이 이 부회장이 회사를 떠나줬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