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국조특위.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국회 ‘최순실 국정조사’ 특위가 5일 청와대에 대한 업무보고에 돌입한 가운데 최재경 민정수석, 박흥렬 대통령 경호실장, 류국형 경호본부장 등 핵심 증인 3인이 불출석, 논란이 일고 있다.

국조특위는 이날 오전 대통령 비서실, 대통령 경호실, 국가안보실,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 5개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2차 기관보고에 나섰다.

새누리당 소속 김성태 특위위원장은 “지난 1차 기관보고 때 검찰총장 등 대검찰청 증인 3인이 불출석한 데 이어 오늘도 증인 3인이 불출석했다”며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경호실장과 경호본부장의 불출석 사유를 보면 대통령 경호임무를 실무 총괄하는 임무 특성상 수행을 위한 이유라고 밝혔다”며 “민정수석은 대통령 보좌 참모로서 비서실장 특위 참석으로 부재 중인데 국정현안 신속 대응 등 업무적 특성을 이유로 제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출석을 하지 않은 증인은 향후 개최될 청문회에 재차 출석을 요구하겠다. 필요하면 현장조사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며 “비서실장은 민정수석에게 연락해서 지금이라도 빨리 국회에 출석토록 조치하고, 경호차장도 경호실장 직접 참석이 국조특위 입장임을 전하라”고 말했다.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이번 국조에서 경호실장의 진술은 세월호 7시간을 포함한 진실규명의 핵심”이라며 “100번 물러서서 경호실장이 지금까지 국회에 출석해 증언한 바가 없다면 특위에서는 직접 청와대를 방문해 경호실장 증언을 청취하는 일정을 반드시 잡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