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퇴진 2차 국민행동 및 촛불집회가 열린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문화제를 마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한종해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분노한 시민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으로 쏟아져 나왔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5일 오후 4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중·고등학생과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들, 고(故) 백남기 영결식을 함께한 참가자들까지 동참했다.

오후 8시 기준 주최측 추산 최소 15만명(경찰 추산 4만3000명)의 시민들이 모였다. 오후 4시30분 집회 시장 당시 2~3만명에 불과하던 시민들은 이후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당초 예상치를 훨씬 웃돌았다. 오후 6시께 시작된 촛불 행진이후 종로, 을지로, 명동, 시청을 돌아 광화문광장에 다시 집결한 집회 참가자는 주최측 추산 최소 15만명에서 최대 20만명으로 늘어났다.

행사가 시작된 뒤 이들은 ‘박근혜 퇴진 국민 명령 선언’을 통해 “이게 나라냐. 껍데기는 가라”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바로 우리가 모든 권력의 주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썩은 권력은 몰아내야 한다. 낡은 체제는 쓰러뜨려야 한다. 쓰러진 정의는 다시 세워야한다”며 “권력의 주인으로서 선언한다. 박근혜가 주범이다. 박근혜는 퇴진하라”고 강조했다.

경찰은 최대한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과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연하게 대처하는 한편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220 중대 1만7600명의 경력을 배치한 상태다.

촛불집회와 시국선언은 서울을 비롯 광주, 경주, 대구, 제주, 울산, 용인, 포항, 부산, 원주 등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광주광역시에서는 3000여명이 모여 오후 6시부터 광주 동구 금남호에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었다.

대구광역시에서는 시민과 사회단체, 노동단체 관계자 등 1200여명이 2·28기념공원에 모여 ‘정권퇴진, 대구 1차 시국대회’를 열었다.

제주에서는 500여명의 시민이 오후 7시께 제주시청 앞에 모여 ‘박근혜는 하야하라’, ‘이게 나라냐’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거리행진을 했다.

울산광역시에서는 오후 5시께 남구 롯데백화점 앞에 700여명(경찰추산)의 시민이 모여 촛불을 들고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경북 포항에서도 시민 200여명이 오후 4시께 북포항우체국 앞 도로에서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를 열었다.

같은 시각 부산역 광장에서는 91개 단체가 동참하는 ‘박근혜 정권 퇴진 부산운동본부’가 출범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