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국회의원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국민의당은 4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2차 대국민담화에 대해 “대통령이 계속해서 최소한의 책임마저 회피하고 자리보전과 꼬리자르기에 연연한다면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서 하야·탄핵의 길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에서 “대통령은 총리 등 내각인선을 철회하고 탈당과 함께 여야 지도부와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여전히 국민들의 분노와 울분을 읽지 못하고 있다”며 “대통령 자신은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을 위한 일이었다고 말하고 마치 최순실·안종범이 자신과 무관하게 위법행위를 저지른 것인 양 울먹이는 모습은 오직 꼬리자르기로 비칠 뿐이다. 대통령의 3번째 사과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이 국정운영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국정공백 최소화를 위해 정부 본연의 역할을 회복하고 여야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씀하신 부분은 교과서적 수사에 불과하다”며 “국민들이 하야를 촉구하는 현 시점에서 어떠한 진정성이나 구체성을 찾기 어렵다”고 비난했다.

다만 손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하고 검찰수사를 수용하신 점은 늦었지만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