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총파업 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승민 기자] 금융권이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23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금융노조 추산 5만여명, 정부 추산 2만여명이 모인 가운데 총파업과 전체 조합원 임시총회를 열었다.

파업에는 신한·우리·SC제일·KEB하나·KB국민·한국씨티·NH농협은행 등 주요은행 소속 조합원들이 참가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전체 은행직원 대비 참가율은 15%로 추정된다. 다만 신한·우리·하나·KB국민 등 4대 시중은행은 3% 내외의 낮은 참여율을 보였다.

금융노조는 총파업을 통해 성과연봉제 퇴출과 관치금융 철폐를 요구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경영계는 성과연봉제를 도입하면 정년이나 임금피크제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성과연봉제는 오히려 조합원들의 임금 삭감과 해고를 쉽게 만든다”며 “성과연봉제 도입은 노동계 명운이 달린 문제다. 어떻게든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멀쩡한 국책은행을 부실덩어리로 만든 관치금융을 이번 총파업을 통해 철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격려사에서 “지난 수요일 양대노총이 정당대표, 경제부총리, 노동부 장관 등에게 시국 대책회의를 요구했지만, 총파업에 돌입한 현재까지 아무 답변이 없다”며 “총파업 책임은 박근혜 정권에 있다. 행정독재를 즉각 멈추고 답변을 달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연대사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성과연봉제가 노동시장 양극화에 대한 대안이라 말했다”면서 “양극화가 심한 건 맞지만 고통 분담은 상위 1%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 낙하산 인사가 낳은 방만 경영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라”고 했다.

한편 노동계는 지난 22일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을 시작으로 연쇄파업에 돌입했다. 23일 금융노조에 이어 ▲오는 27일 철도노조·지하철노조 ▲28일 보건의료노조 ▲29일 공공연맹 등이 총파업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