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자 명단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파업 저지 현실화?

▲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은행권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IBK기업은행이 다수 지점들을 대상으로 총파업 참가자 명단을 제출하지 전까지 직원들의 퇴근을 막은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예상된다.

이를 두고 금융노조 측은 은행 측의 총파업 저지 행위가 현실화됐다며, 향후 법적 대응 등 강경 대응을 불사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22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현재 전국 기업은행 지점 곳곳에서 지점장들이 총파업에 참가하는 조합원들의 명단을 제출하라며 퇴근을 막고 있다.

금융노조는 기업은행 ▲불광동지점 ▲종로지점 ▲중곡동지점 ▲중곡중앙지점 ▲서소문지점 ▲동대문지점 ▲목동PB센터 ▲반포지점 ▲강남구청역지점 ▲일산덕이지점 등 10곳에서 이같은 행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이밖에 기업은행 영업점들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파악했다고 덧붙였다.

금융노조는 오는 23일 오전 9시부터 전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한 총파업을 예고하고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기로 한 상태다.금융노조 기업은행 지부는 전 영업점에서 발생하고 있는 초유의 ‘반감금’ 사태를 막기 위해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노조의 총파업을 하루 앞둔 이날 저녁 기업은행 지점 곳곳에서 사측은 “내일 총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 명단을 제출하라”며 은행원들을 퇴근을 시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연 금융노조 기업은행 지부장은 “지점장들이 파업 명단을 제출하라고 경영진 지시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22일 오후 6시 이후 컨퍼런스 콜을 통해 이같은 사실이 전달됐다”고 밝혔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파업 참가자 명단을 제출하라며 퇴근까지 못하게 하는 비상식적 작태는 이번 총파업에 참여하는 금융노동자들을 분열시키고 파업을 깨뜨리려는 중대한 불법 범죄이자 인권침해”라며 “특히 전 영업점에서 동시다발로 똑같은 퇴근 저지 감금행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은 기업은행 경영진들의 총파업 파괴 공모가 있지 않았던 이상 불가능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노조 측은 “지금으로서는 최대한 빨리 조합원들의 반 감금 상태를 푸는 것이 우선이지만 이번 사태는 절대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며 “총파업 후 관련된 모든 사측 관계자들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분명하게 묻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