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여 능산리 서고분군 조사구역.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우진 기자] 기록으로만 존재하던 고분 4기가 발굴됐다. 일제강점기인 1917년 발굴조사 결과보고서(大正6年度古蹟調査報告·1920)에 ‘능산리 왕릉군 서쪽에 왕릉에 버금가는 고분 4기가 있다’고 기재된 무덤들이다.

기록에 없던 고분 3개도 찾아냈다. 지난 6월부터 이뤄진 충남 부여 능산리 산 36-14번지 고분군 서쪽 지역 발굴조사 결과다.

기존의 고분 4기 중 일제강점기에 이미 발굴된 1기를 재발굴하고,

또 다른 고분 1기를 추가 발굴 조사해 이들 두 고분이 왕릉급으로 추정된다는 사실도 새롭게 확인했다. 조사가 마무리되면 백제 왕릉의 축조기법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부여 능산리 고분군(사적 제14호)은 1915, 1917, 1937년 3차례에 걸쳐 조사가 이뤄지면서 15기가 확인됐다. 이후 1960년대에 봉분을 정비하다가 2기를 추가로 확인, 총 17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새로 발굴조사된 2기(8·10호분)는 지름 15~20m의 횡혈식 석실(굴식돌방무덤) 구조다. 백제 왕릉급 무덤에서 확인되는 호석이 두 고분 다 봉분 바깥으로 둘러져 있다.

연도(羨道), 즉 고분의 입구에서 유골을 안치한 방까지 이르는 길 문 밖에서는 옻칠과 함께 도금된 목관 조각과 금동 못 등의 유물이 발견됐다. 목관의 소재도 고급나무인 금송으로 확인됐다.

금송으로 목관을 짠 사례는 공주 무령왕릉 등 왕릉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다.

봉분의 모양, 호석, 묘광과 석실 등 조성 당시의 원형이 전체적으로 잘 남아있다. 문화재청과 부여군은 고분군 정비 복원과 관리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능산리 고분군은 지난해 7월 백제 왕릉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다른 백제 유적들과 함께 백제역사유적지구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도 등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