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국내 중소기업의 75.2%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인지하고 있으나, 실제 추진은 38%로 매우 미약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16일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이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2달간 우리나라 중소기업 230개를 대상으로 CSR 이행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38%가 CSR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종업원수가 100명 이상이거나 대기업 또는 다국적기업과 거래하고 있는 업체가 CSR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는 제조업 및 건설·운수업 등 13개 업종을 대상으로, ▲CSR 인지도 ▲CSR 활동형태 ▲CSR 기대효과 ▲CSR 활동제약요인 ▲국제표준화 대응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였다.

중소기업의 CSR 활동 형태로는 ▲종업원 근로조건 향상 15.7% ▲성실한 조세납부 등 법적 의무이행 15.4% ▲고용창출 등 경제적 책임이행 12.8% 등으로 소극적인 CSR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CSR 추진을 통해 ▲기업홍보·이미지 개선 ▲경쟁력 확보 ▲우수인재 채용 ▲리스크 감소 및 관리 순으로 효과가 클 것으로 응답했으며, CSR 이행이 매출 향상 등 재무적인 성과와는 별개의 활동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CSR활동 제약요인으로는 ▲시간 및 예산부족 33.3% ▲경영도입 정보부족 19.1% ▲CSR 효과에 대한 의문 15.4% ▲CEO 의지부족 11.7% ▲CSR 관련 법 제도 및 정부지원 부족 8.5% 순으로 응답했다.

한편 CSR 국제 표준화(ISO26000, '10년 예정)에 대해 62.1%가 모르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여 CSR 국제적 라운드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청에서는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의 특수성을 감안한 단계별 중소기업 CSR 모델을 개발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CSR 활동을 장려하고 국제적 표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 기업의 활동과정에서 뇌물수수 금지와 회계투명성 등 윤리경영, 환경 및 인권 보호, 사회공헌 등의 가치를 제고시켜, 이해관계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더 나아가 인류사회 전체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조직체의 책무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