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단행한 소폭 개각에 대해 목적이 없고 쇄신이 실종된 인사라는 비판을 내놨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야당은 16일 단행된 박근혜 대통령의 개각인사에 대해 목적이 실종됐고 국정쇄신도 없는 인사라는 평가를 내놨다.

청와대는 이날 개각을 통해 문체부 장관에 조윤선 전 여성가족부 장관, 농식품부 장관에 김재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환경부 장관에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을 내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각종 의혹 속에서 국민과 언론과 야당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었던 것은 믿기조차 어렵다”고 비판했다.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기자회견을 통해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줄 그런 소식을 기다렸는데 그 기대를 무너뜨리는 개각이었다. 목적이 실종된 개각”이라며 “국정쇄신의 의지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개각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국정쇄신에 대한 국민의 요구와 기대를 시늉내기 개각으로 비켜가려 한 것이 아닌지 의심 갖게 한다”며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이 검증한 사람을 어떻게 국민에게 제시할 수 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오늘 청와대 개각은 안 하니만 못했다"며 "도대체 국정쇄신과 개혁의 의지가 있는지 진심으로 의심스럽다. 절망을 넘어 화가 난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정부에 호남은 있나. 여당 대표조차 탕평인사를 주문했는데 지역편중인사는 여전했다"며 "도대체 왜 한 것이냐. 이러고도 소통과 협치를 말할 자격이 있나"라고 따졌다.

국민의당도 이날 손금주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단행한 개각은 국정 쇄신도, 민심 수렴도, 지역 탕평도 없는 '3무(無)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잘못된 3무 개각으로 레임덕으로 가는 고속열차에 올라탄 것은 아닌지 참으로 걱정된다”며 “이번 개각은 쇄신과는 거리가 멀 뿐만 아니라 돌려막기 식으로 장관 몇 자리 바꾸는 '찔끔 개각'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그는 특히 “국민들이 그토록 열망하는 우병우 민정수석이나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해임이 배제된 점은 국민을 더욱 허탈하게 만든다”며 “여당 대표까지 청와대에 방문해 진언했던 탕평·균형인사는 쇠귀에 경 읽기처럼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