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15일 "지식경제부와 공동으로 오는 20일부터 25일까지를 ‘2009 RFID 주간’으로 선포하고 국제 컨퍼런스, 설명회 등을 잇따라 갖는다"고 밝혔다.

지갑 속 한 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전자태그, 이른바 RFID(무선인식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의 확산을 앞당기기 위한 행사가 열리게 되는 것.

주파수를 이용해 접촉하지 않아도 인식이 가능한 이 기술은 최근 교통카드, 하이패스, 주차관리 시스템 등에서 선보이고 있다.

대한상의는 이와 관련 “바코드를 대체할 이 전자태그는 앞으로 모든 상품에 부착해 이력관리를 돕고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녹색산업, 의료분야까지 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그 활용 폭을 상당히 넓힐 것”이라고 전망했다.

23일 오전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는 김상열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전상헌 지경부 국장, 팽정국 현대자동차 사장, 최종원 LG히다치 대표이사, 황 백 제일모직 사장 등 130여명의 민관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RFID/USN 리더스그룹 회의’로 이름 붙여진 행사에는 업계 유일의 포상인 대통령 표창(1개 업체),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3개 업체)도 수여될 예정이다.

24일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는 ‘RFID 국제 컨퍼런스’가 열린다. ‘RFID, 미래를 이끈다’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삼성SDS 이계식 전무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전문가들의 성공 노하우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를 위해 조상욱 AT커니 부사장, 이시자와 나오타카 일본 NYK(세계 6위 물류회사) 프로젝트 매니저, 게이 휘트니(Gay Whiney) GS1 이사, 앙리 바르텔(Henri Barthel) BRIDGE 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입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