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한종해 기자] 동반성장위원회는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에서 제 41차 동반성장위원회를 열고 ‘2015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동반성장지수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매년 대기업을 상대로 조사하는 이행실적 평가 결과와 동반성장위원회가 협력 중소기업을 상대로 실시하는 체감평가 결과를 합산한 점수다. 지난 2011년부터 최우수·우수·양호·보통 등 4가지 등급으로 발표돼 왔다.

이번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는 공표대상 133개 대기업 중 최우수 25개사, 우수 41개사, 양호 46개사, 보통 21개사로 분류됐다.

최우수 등급으로 평가된 기업 25개사는 ▲기아자동차 ▲두산중공업 ▲삼성디스플레이 ▲유한킴벌리 ▲코웨이 ▲포스코 ▲현대자동차 ▲CJ제일제당 ▲KCC 등으로 나타났다.

우수 등급을 받은 기업은 ▲네이버 ▲농심 ▲대림산업 ▲롯데백화점 ▲만도 ▲삼성물산(건설) ▲아모레퍼시픽 ▲현대건설 ▲현대모비스 ▲효성 ▲GS건설 ▲SK하이닉스 등이다.

양호 등급을 받은 46개 기업에는 ▲경신 ▲계룡건설 ▲남양유업 ▲대우건설 ▲대한항공 ▲두산건설 ▲롯데건설 ▲오뚜기 ▲태영건설 ▲포스코건설 ▲한국지엠 ▲현대산업개발 ▲KCC건설 등이 포함됐다.

보통 등급을 받은 기업은 ▲금호석유화학 ▲대우조선해양 ▲부영주택 ▲오리온 ▲하이트진로 ▲한국야쿠르트 ▲홈플러스 등 21개사다.

지난해 최하 등급을 받았던 농협유통과 오뚜기, 이랜드리테일, 한국미니스톱은 한단계 상승한 양호 등급을 받았다. 특히 KCC건설은 지난해 양호 등급에서 올해 최우수 등급으로 2단계 올랐다.

지난해 동반성장지수 평가에 참여한 기업 109개 기업 중 등급이 오른 기업은 27개사로 나타났으며 두단계 이상 동반성장지수가 오른 기업은 1개사, 한 단계 등급이 상승한 기업은 26개 업체로 조사됐다.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은 “이번에 지수평가 133개사는 평가대상에 들지 않은 다른 대기업·중견기업보다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을 앞장 서 실천하는 기업”이라며 “이들 기업들은 동반성장지수 평가에 참여한다는 점 자체만으로도 동반성장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술개발관리지침을 통해 최우수 또는 우수 등급 기업에 사업별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며, 기획재정부도 공공입찰에서 가점을 부여한다. 국세청은 모범납세자 선정 때 최우수 등급 기업을 우대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3년 이상 연속 최우수 등급 기업은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하며 향후 1년동안 지수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더라도 최우수 등급으로 인정키로 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