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주간신문협회 창립총회에서 발기인으로 참석한 주간신문 대표이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병인 파이낸셜투데이 대표이사, 은기원 일요서울 대표이사, 강상숙 민주신문 대표이사, 신상철 일요신문 대표이사, 강중구 뉴스포스트 대표이사, 윤철호 월요신문 대표이사, 최민이 일요시사 편집인.

[파이낸셜투데이=한종해 기자] 주간신문의 권익을 대변하고 올바른 언론의 기능을 다하기 위한 한국주간신문협회가 공식 출범했다.

한국주간신문협회는 지난 31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화실에서 ‘한국주간신문협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신상철 일요신문 대표이사, 강상숙 민주신문 대표이사, 은기원 일요서울 대표이사, 강중구 뉴스포스트 대표이사, 윤철호 월요신문 대표이사, 한병인 파이낸셜투데이 대표이사, 최민이 일요시사 편집인 등 30여명이 참석한 이 행사는 언론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밝히고 주간신문업계가 나아가야 할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국주간신문협회는 출범을 위해 올해 초부터 각 언론사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들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조직 구성과 정관, 예산 등에 대한 의견을 조율해 왔다.

이날 행사는 ▲개회선언 ▲발기인 소개 및 경과보고 ▲임시의장 선임 및 인사말 ▲창립취지문 낭독 및 채택 ▲정관채택 ▲2016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 확정 ▲초대회장(이사장) 선출 및 인사말 ▲임원선출 및 위촉장 수여 ▲자유토론 및 만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사회는 한병인 파이낸셜투데이 대표이사가 맡았으며 임시의장에는 강상숙 민주신문 대표이사가 선출됐다.

▲ 31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주간신문협회 창립총회에서 사회를 맡은 한병인 파이낸셜투데이 대표이사가 협회 발기인을 소개하고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한국주간신문협회는 회원 간 유대 강화와 상호 협력을 통해 ▲언론의 자유와 공익적 기능 및 신문윤리 고양에 기여하고 ▲민주주의를 수호함으로써 평화통일과 민족의 동질성 회복, 지역갈등 해소 등 정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건전한 시장질서 확립으로 경제 민주화 실현에 앞장선다는 취지로 창립됐다.

한국주간신문협회 초대 회장을 맡게 된 신상철 일요신문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민주사회에서 언론의 자유는 그 누구도 침해할 수 없지만 그 자유를 누리려면 그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며 “한국주간신문협회가 한국 언론의 디딤돌이 될 수 있게 성장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신 대표이사는 “주간신문의 선두주자인 일요신문의 대표로서 주간신문협회가 한국사회에서 당당히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31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주간신문협회 창립총회에서 초대회장으로 선출된 신상철 일요신문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부회장으로 선임된 은기원 일요서울 대표이사는 “하나의 공동의 가치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협회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 해 7개사 대표들을 주관으로 해 한국주간신문협회 창립총회를 갖게 됐다”며 “한국주간신문협회는 언론으로써의 기능과 21세기 언론의 시대적 사명을 다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주간신문협회 임원진 명단>

신상철 일요신문 대표이사(회장)

강삭숙 민주신문 대표이사(수석부회장)

은기원 일요서울 대표이사(부회장)

이용범 일요시사 대표이사(부회장)

강중구 뉴스포스트 대표이사(감사)

윤철호 월요신문 대표이사(감사)

한병인 파이낸셜투데이 대표이사(사무총장)

최민이 일요시사 편집인(총무)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